번호 분야 문의내용  
17 입주문의 중도금 대출을 받은 세대는 잔금만 내면 입주가 되는 건가요?
중도금 대출금을 상환이나 담보대출 전환 중 한 가지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상환하실 경우에는 입주증 발급 전까지 상환절차를 마치셔야 하며, 담보대출로 전환하실 경우에는 입주증 발급 전에 부동산 담보대출로 전환하는 절차를 마치셔야 합니다.

또한 분양대금, 옵션품목대금(해당세대) 등 기타 납입금 일체를 납부하셔야 입주가 가능합니다.
16 입주문의 이사 당일에 전세금을 받아서 이사 오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은행에 입금하고 오시면 당일 입주가 가능합니다(사전예약 시).

그러나 토·일요일, 공휴일 등 은행 휴무일에는 무통장 입금이 불가하고, 입주지원센터에서는 현금 수납을 하지 않고 있으니, 불가피하게 이사/입금을 하셔야 한다면 사전에 인터넷뱅킹 서비스(단, 이체 한도금액이 납부하실 잔금보다 많아야 함)를 신청하신 후 이사 당일에 잔금을 입금하시거나, 평일로 입주일자를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15 일반문의 관리비는 언제부터 부담하나요?
입주 지정 기간 내 입주하신 세대는 열쇠 인수일부터 관리비가 부과됩니다.
세대전기, 수도, 난방비 등 세대에서 개별적으로 사용하시는 관리비는 열쇠 수령 시 검침하므로 열쇠 수령 시 검침한 계량기 수치에 따라 부과됩니다.

입주 지정 기간 내에 미입주하신 세대는 입주 지정 기간 종료일 다음 날부터 입주 여부와 관계없이 계약자께서 부담하시게 됩니다.
14 입주문의 입주증 발급 전에 세대 방문이 가능한가요?
사전점검일 이후 지적사항에 대한 보완공사가 진행 중이므로 안전관리상 세대 방문은 불가합니다.
13 입주문의 입주예정일 예약은 무엇인가요?
이사기간 중 혼잡을 예방하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이용 시간을 선착순으로 접수받습니다
이사 예약은 입주자 간의 약속이므로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엘리베이터로 이사하는 경우 별도의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받지 않습니다.
12 입주문의 잔금 납부 시기는?
입주 지정 기간내 잔금 일체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분양대금, 옵션품목 금액(해당세대)이 모두 완납되어야 입주가 가능하며, 입주 지정 기간 이후 부터는 미납 금액에 대해 분양계약서에 약정된 연체요율로 계산된 연체료가 부과됩니다
11 일반문의 세대급수 압력이 점점 낮아져서 사용이 불편합니다.
1) 수도계량기, 세면기, 욕조, 씽크 수도꼭지에는 걸름망이 있습니다.
밸브를 잠그고 해체하여 찌꺼기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2) 급수가압방식의 경우 압력조정이 잘못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압력보정을 해야 합니다.
10 일반문의 갑자기 가스공급이 중단되어 가스렌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층~15층 세대에는 화재방지를 위한 자동식소화기(온도, 가스감지기, 가스차단밸브)가 설치되어있어 냄새나 과열에 의하여 가스밸브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환기를 한 후에 차단밸브를 수동으로 복구하면 해결되나 반복될 때나 그 외의 층일 때는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9 일반문의 양변기 배수가 잘되지 않습니다.
1) 양변기에 칫솔, 비누, 빗, 기타 융해되지 않는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이므로 먼저 관리사무소에 비치되어 있는 압축기를 이용하여 뚫어 보고 뚫리지 않으면 가까운 전문업체의 조치를 받아야합니다.
양변기는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 후 뚜껑을 항상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2) 한번에 배수가 잘되지 않을 때는 물탱크에 수위가 너무 낮거나 물을 절약하기 위하여 물탱크내부에 벽돌등을 넣어 물의 양이 너무 적은지 확인하시고 수위를 조절하셔야 합니다.
8 일반문의 씽크대의 하부나 바닥 배관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납니다.
난방배관에 공기가 유입이 되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공기가 물과 같이 흐르면'꾸르륵~'하는 소리가 반복해서 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온수분배기나 욕실방열기에서 공기를 빼주시기 바랍니다.
7 일반문의 욕실에서 냄새가 많이 납니다.
욕실바닥배수구나 세면기의 트랩에는 악취가 올라오지 못하도록 항상 물이 고여 있어야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운경우에는 물이 증발하였을 수가 있고 이물질이 쌓여 있으면 물이 고여 있을 수도 있으니 배수구 뚜껑을 열고 청소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입주문의 저층 세대 앞 발코니에서 비누거품이 올라옵니다.
모든 입주 세대는 지정된 장소(세탁실 또는 세탁 전용공간)에서 세탁을 하여나 하나 일부세대에서 앞 발코니에 세탁기를 놓고 사용하거나 세탁기에서 하기 곤란한 이불빨래를 앞 발코니에서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일부 세대에서 계속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 세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상회나 관리사무소에 문의하시어 원만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5 입주문의 새로 이사를 왔는데 TV가 나오지 않습니다.
먼저 전원 코드를 확인하여 주시고, TV 잭 접속여부, 채널이 일반인지 유선인지를 확인하시고 미해결시에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부 세대에서는 공동 TV수신을 설치하지 않으신 경우도 있습니다.
4 일반문의 계단이나 세대에서 화재가 났을 때 긴급조치를 어떻게 합니까?
계단 소화전 내부에 있거나 각 세대에 지급한 소화기로 초기 진화가 되지 않을 때는 계단 소화전의 발신기 세트의 유리를 깨고 발신기 버튼을 누르면 계단 상.하층에서 벨이 울리며 일정시간 경과 시 전 계단의 벨이 울리게 됩니다.
3 일반문의 '결로현상'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결로현상이란,
내부와 외부의 기온차이로 새시, 유리창, 벽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겨울철을 보내면서 가장 많이 호소하는 애로사항은 ‘결로현상’입니다.

단순히 물방울이 생기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벽과 바닥은 물론 가구에까지 곰팡이가 피는 것이 보통입니다. 위생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보기에도 좋지 않고 좀처럼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사에 앞서 또는 봄맞이 집수리를 하면서 결로현상 대책을 세워보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손쉬운 방법은 자주 환기를 하는 것으로 아침마다 30분~1시간씩 환기를 하면서 습기를 제거하면 곰팡이가 피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

거실 외부의 발코니 벽에 곰팡이가 많이 피는 경우라면 최근 개발된 제습창을 설치해보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제습창은 한국 전통주택의 창호지 원리를 활용한 것으로 내부의 습기를 외부로 빨아내는 대신 외부의 빗물이나 차가운 공기는 안으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한니다. 내부의 온도는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습기만 선택적으로 배출하므로 발코니 환경이 건조하게 돼 결로 원인이 제거됩니다.
단, 발코니를 확장한 경우라면 실내 거주공간을 지나치게 건조하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거실과 분리된 발코니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창을 내기 어렵다면 내부벽에 결로방지 시공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방법은 내부벽에 버지폼이나 폴리아이시닌과 같은 차습형 단열재를 뿌리고 그 위에 석고보드를 대 마감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테리어 전문 시공업체에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